말한다. 이 죽음은 죄의 결과로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원래 창조될 때부터 죽도록 만들어졌던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칭해지는 신자들은 그 죽음이 죄에 대한 형벌이 아니라, 도리어 성화의 마지막 단계이며, 영화의 첫 단계로서 주어진 것이다.
위의 입장이 우리가 가지고 있
종말론으로 기울어갔다. 이러한 종말에 대한 기대의 후퇴는 중세를 들면서 종말론에 대한 여러 가지 논쟁을 일으키게 되었고, 18세기에서 와서 자유주의자들은 종말론에 대한 이성주의적 우위를 근거로 종말론을 폐물화 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말론은 사라지지 않고 천년왕국과 재림에
전하고 있는 역사적 사실들, 곧 예수의 동정녀 탄생, 이적들, 예수의 하나님의 아들과 인자와 그리스도로서의 메시야적 자기의식, 그의 代贖的 죽음과 3일만의 육체적부활, 오순절의 성령강림,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약속, 교회를 통한 성령의 계속적인 역사들의 역사적 眞正性을 거부하였다.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따에 관한 구절과 자주 연관되어진다. 이상의 것은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을 설명하고 있다. 구약의 종말론은 한 정점을 향하여 간다. 그러나 그것은 후대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의 두단계에 적용된다. 이로인하여 구약 신자들의 신앙은 철저하게 종말론 적인 것을 바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따에 관한 구절과 자주 연관되어진다. 이상의 것은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을 설명하고 있다. 구약의 종말론은 한 정점을 향하여 간다. 그러나 그것은 후대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의 두단계에 적용된다. 이로인하여 구약 신자들의 신앙은 철저하게 종말론 적인 것을 바
종말론은 최후의 사물에 관한 교의학 적인 진술이다. 종말의 문제는 인간의 부활과 영생에 관한 것과 세계의 종말과 완성에 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종말에 대한 성서적 관점은 미래 적인 면과 우주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개인의 종말과 세계의 종말에 대해서 살펴보면 개인의 종말은 죽음으
Ⅰ. 서론
예수의 모든 활동은 이스라엘 백성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그의 활동의 유일한 의미가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의 소집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설교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과 분리할 수 없다. 그것은 바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그의 소명 안에 ‘삶의
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주전 587년에 바벨론에 의해 참화를 당한 후 유대인은 계약 신앙을 되살려 유대 공동체를 재건했으며, 유대 예언자들과 지도자들은 포로기에도 바벨론의 승리는 야웨 하나님의 약함을 뜻하는
종말론은 다음과 같은 교리적 요소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즉 소망과 육체의 부활과 그리스도의 강림 그리고 심판 및 영생이다. 이러한 모든 것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약속과 그 실현으로서의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가르침의 제반 국면들이다. 신약교훈의 중요한 요소는 그리스도의 인격
죽음에 대해 통일된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신약성서로 들어오면서 죽음은 예수그리스도의 죽음과 연결하지 않고서는 올바로 이해될 수 없다.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예수님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부활을 확신함으로써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선물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안